국가기술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지식 그리고 기술을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취업 시장에서 국가기술자격증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오늘은 취업에 도움 되는 국가 기술 자격증 4가지를 취업자 비율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취업에 도움 되는 국가 기술 자격증 4가지
1위 직업 상담사 2급
-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서비스직 분야에서 1년 이내 취업 비율을 가장 높은 것으로 기록된 자격증이 바로 직업상담사 2급이다. 정확히는 1년 이내 취업자 비율이 약 50.3%로 높은 편에 속한다. 더불어 구인 공고가 많은 국가 기술자격증에서는 8위에 속한다. 그렇다면 직업상담사 2급이 빨리 취업이 되는 이유는 뭘까?
- 첫 번째는 직업상담사는 구직자들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아주고 취업에 필요한 훈련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는 이런 서비스가 필요한 곳이 많기 때문에 수요가 높고 이는 취업자 비율이 높아지게 된다. 이것은 2022년에 직업상담사 구인공고가 연평균 2,500건이라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 두 번째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취업 관련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성과 신뢰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은 취업 서비스 기관, 인사 관리 부서, 교육기관등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자격증을 취득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이는 높은 취업률로 이어지게 된다.
- 세 번째는 앞서 말했듯이 직업상담사 2급을 가진 사람 중 절반이 1년 안에 취업에 성공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해당 자격증이 실제로 취업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은은 구직자들의 실질적인 취업을 지원해 주고 기업들에게도 검증된 전문인력을 제공하게 된다.
2위 사회조사분석사 2급
- 한국산업인력 공단에 따르면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이 1년 이내 취업자 비율이 높은 2위에 속한다고 밝혔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1년 이내 취업자 비율이 48.7%로 직업상담사 2급과 큰 차이가 없다.
- 취업에 도움이 되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사회조사분석사는 사회현상과 문제를 분석하여 정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량은 마케팅, 통계, 여론조사 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며 특히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직무에서 많이 요구되는 자격증이다. 더불어 해당 자격증은 국회, 행정부, 통계청, 지방자치단체, 정당, 기업체, 연구소, 연구기관등에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가능하다.
- 두 번째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은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모두에서 인정받고 있고 통계청,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소비자원등에서 채용 시 가산점 혜택을 제공한다.
- 세 번째는 현대사회에서 정보화시대로 접어들면서 데이터분석,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분석사자격증은 미래 지향적인 직업군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는 취업률을 높이는 게 기여하고 있다.
3위 임상심리사 2급
- 1년 이내 취업자 비율이 높은 자격증 3위는 바로 임상심리사 2급이다. 해당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분들 중에 1년 이내 취업 비율이 45.9%로 꽤 높은 편이라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은 밝혔다.
- 취업자 비율이 높은 첫 번째는 바로 임상심리사의 전문성이다. 임상심리사는 정신 건강 문제를 평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전문가로 병원, 상담센터, 교정시설, 복지관등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 두 번째는 현대사회의 복잡한 심리적 문제들이 증가하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는 임상심리사의 취업률을 높이고 있는 주요 요인중 하나이다.
- 세 번째는 임상심리사는 병원, 대학, 정신건강센터, 연구소등 다양한 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고 이러한 기관들은 임상심리사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더불어 임상 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학습과 수련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경험을 쌓게 된다. 이는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주는 요인이 된다.
4위 텔레마케팅관리사
-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1년 이내 취업자 비율이 28.1%로 취업에 도움을 주는 자격증 4위는 바로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이라고 밝혔다.
- 텔레마케팅관리사의 취업자 비율이 높은 이유는 바로 수요가 높기 때문이다. 텔레마케팅은 대상 고객을 선별해 1:1로 집중적인 세일즈를 할 수 있어 기존 마케팅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다. 특히 보험업계에서는 판매의 상당 부분을 텔레마케팅으로 전환되고 있어 관련 직무에 대한 수요가 자연스럽게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 두 번째는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서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을 가산점으로 인정해 주는 경우가 많다. 이는 취업할 때 유리한 조건이며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이는 은행, 증권, 보험회사, 홈쇼핑, 공공기관, 통신회사, 기업의 고객상담실, 백화점등 다양한 곳에 취업 기회의 폭을 넓혀주기도 한다.
- 세 번째는 인센티브 제도 때문이다. 텔레마케팅 업무는 개인의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 수당이 지급되는 경우가 많아 높은 수입을 올리는 잠재력이 매우 높다. 특히 SK텔레콤 아웃바운드와 같은 일자리는 인센티브가 높은 것으로 고소득을 달성하는 사례도 있었다.
취업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소개해드린 자격증들은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며 빨리 취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자격증들이다. 직업상담사, 사회조사분석사, 임상심리사, 텔레마케팅관리사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첫걸음을 꼭 내딛으시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