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자격증이란?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다.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 데이터 조작, 추출하는 데 있어서 정확,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 +D(Developer)의 줄임말로 SQL 개발자를 의미한다.
- 데이터베이스 SQL 국가공인자격증이다.
SQLD 시험 과목
- 총 2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모두 객관식이며 실기 없이 필기로만 50문항이 이루어져 있다.
- 시험시간은 90분(1시간 30분)이다.
-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이며 대신, 각 과목당 40% 미만 정답률은 과락이다.
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데이터 모델과 성능> = 10문항 = 총 20점 (8점 미만 과락)
2. SQL 기본 및 활용 <SQL 기본 + SQL 활용 + SQL 최적화 기본 원리> = 40문항 = 총 80 잠 (32점 미만 과락)
SQLD 응시자격, 수험료, 시험일정
- SQLP(SQL 전문가)와 달리 SQLD(SQL 개발자) 응시 자격은 별다른 자격요건은 없으며 학력, 경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 수험료 5만 원이다.
- 시험일정은 매년 3월, 5월, 9월, 11월에 이루어지며 23년 시험일정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SQLD 자격증 유효기간
- 25회 차 시험 이후부터 자격증 유효기간 2년이며 24회 차 이전의 시험은 영구 자격증이다.
- 25회 차 시험 이후부터 1년 6개월부터 온라인 보수교육 30학점을 이수하면 영구 자격으로 전환된다. 또한 2년이 지나 만료되어도 온라인 보수교육을 통해 갱신 가능하다
SQLD 자격증 취업, 전망
SQLD자격증은 금융권에서 우대하고 있는 자격증이며 공식적인 가산점까지 부여하고 있다. 또한 엑셀 대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결과물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 실무자들에게 추천되고 있다. 꼭 금융권이 아니더라도 데이터베이스 관련 분야 취업을 준비한다면 도움이 된다.
토스, 네이버 파이낸셜, 카카오페이, 뱅크 샐러드 등등 금융권에서도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관련된 IT 인력채용이 계속되고 있으니 SQLD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모바일 기반 환경이 조성되면서 전산업에 데이터베이스 분석 기법을 매우 선호하는 추세이다. 이 때문에 향후 데이터베이스 관련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기업은 증가할 전망이다. 빅데이터, 정보보안전문가와 더불어 미래에 매우 유망 있는 직종 중 하나이므로 SQLD자격증은 기본으로 취득하는 게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