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 잘 되는 국가자격증 10위 중에 8위를 차지한 자격증이 바로 직업상담사 자격증이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향후 10년간 전망이 밝은 자격증으로 노후를 대비하는 분들도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이다. 직업상담사가 하는 일은 구직자에게 알맞은 진로상담과 직업정보를 제공해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에게 주어지는 자격증이다.
▶ 직업상담사 1급 과정 평가형이란?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있다. 취득방법은 2급 자격증을 취득 후에 실무에서 2년 이상 종사하는 자에게 직업상담사 1급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했다. 직업상담사 1급을 취득하고 싶어도 사실상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해야만 했다.
하지만 2021년에 직업상담사 1급 과정 평가형 방식이 도입되면서, 직업상담사 2급을 취득하지 않고도 바로 1급의 과정 평가형 방식을 통해 바로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 직업상담사 1급 과정 평가형이란? 국가 직무능력(NCS)으로 설계된 교육훈련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부+외부 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국가기술 자격증이다.
▶ 직업상담사 1급 취득 방법 2가지
첫 번째 취득방법으로는 기존 방식인 시험을 봐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검정형이 있다. 다만 응시하려면 조건이 필요한데, 직업상담사 2급을 취득 후 실무경험이 2년 이상 되어야 1급 시험을 치를 자격이 주어진다. 시험은 1년에 한 번만 치러지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취득방법은 새로 생긴 과정 평가형이 있다. 이는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이 없어도 응시 가능하며 연령, 경력 제한도 없이 누구나 도전 가능하다. 교육과정의 비용이 소모되나 국비지원(국민 내일 배움 카드)으로 저렴한 금액으로 교육이 가능하다.
▶ 직업상담사 1급 과정 평가형 장점 | 단점
- 장점
-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 실무경험의 직접, 간접적 경험을 통해 교육을 습득할 수 있다.
- 직업상담사 1급 자격증에 이수한 능력단위가 나타나 있어 기업 또는 기관에서 과정 평가형 취득자의 채용을 우선으로 두기도 한다.
- 교육과정에 드는 비용을 국비지원으로 가능하다.
- 단점
- 교육 과정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 단기간에 취득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알맞지 않을 수 있다.
- 총 400시간 이상 강의를 듣고 매주, 매과 목마다 평가시험을 치러야 한다.
마치며,
오늘은 직업상담사 1급 과정 평가형과 1급 취득 방법, 과정 평가형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다. 21년도부터 새로 신설된 시험방식이라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 철저한 교육과정과 직, 간접적인 실무경험을 쌓고 싶다면 직업상담사 2급보다는 1급 과정 평가형 과정을 추천한다. 다만,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편이라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부터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에 대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 ↓ ↓ ↓ ↓
2022.12.07 - [분류 전체보기] - 2023년 직업상담사 2급 시험 일정, 시험 과목 | 직업상담사 난이도, 합격률 완벽 정리!
2022.11.24 - [분류 전체보기] - 사회복지사 자격증 | 사회복지사 전망 | 사회복지사 취업
댓글